반응형

만 나이 계산기 2023 안 헷갈리는 법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만 나이 통일과 관련된 정책이 국회를 통과하여 2023년 6월부터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만 나이를 적용하게 됩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나이를 계산할 때 세는 나이, 만 나이, 연 나이 등 여러 가지 방식을 혼용하고 있었습니다. 

2023년 6월 부터 바뀌는 만 나이 계산법, 그리고 만 나이를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만 나이 계산기에 대하여 제 나이를 예를 들어서 쉽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나이 계산법 총정리

만나이 계산기 사용하는 만 나이 통일법 시행

일단 정확히 만나이만 나이 계산기로 나이를 계산해 나이를 밝히는 만 나이 통일법은 올해 6월 28일부터 시행이 된다고 합니다.

법제처는 만나이 통일법의 시행으로 앞으로 나이를 만으로 해석하는 원칙이 정착되어 나이의 해석 기준으로 인한 불필요한 법적 다툼등이 많이 해소될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만 나이란?

만 나이의 개념은 우리나라 민법상 공식으로 채택하고 있는 나이입니다. 그런데 만 나이가 혼란스럽고 어려운 이유는 한국식 세는 나이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어서입니다.

 

한국식 세는 나이란 출생 연도부터 1세로 취급해서 나이를 계산을 하는 방식으로 이렇게 계산을 하면 만 나이와는 1살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만일 2023년도에 태어난 아이의 경우 한국식 세는 나이로는 1세, 만 나이로는 0세가 됩니다.

 

 

이 한국식 세는 나이는 북한에서도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추세라고 하네요. 그냥 쉽게 만 나이는 0살부터 시작, 세는나이는 현재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뺀 나이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09년 12월에 태어난 사람과 2010년 1월에 태어난 사람의 나이를 예를 들어 계산을 해보면 세는 나이는 1살 차이가 나게 되지만 12월생의 생일이 지나지 않았으면 두 사람은 동갑이 되고 생일이 지나게 되면 다시 1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좀 헷갈릴 수도 있네요.

 

만나이 계산기란?

만 나이 계산기란 출생일과 기준일을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각종 포털사이트 다음, 네이버 등에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무료료 사용 가능하시니 아래 사이트 한번 방문하여 보셔서 시험적으로 사용해 보세요. 포텔에서 만나이 계산기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들이 나옵니다. 출생일에 태어난 생년월일을 입력해 주고, 기준일 설정을 하신 후 계산을 하면 쉽게 나이와 띠를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나이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만나이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만 19세 미만 청소년 술, 담배 등 규제는 어떻게?

20살이 되시는 분들은 잘 보셔야 할게 술 담배 구매의 허용시기는 현행 법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입대나이, 술담배 구매 가능 나이, 초등중등학교 입학 나이등은 갑작스러운 변경으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의 '연 나이"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같은 반 친구와 나이가 다르다... 기존에는 빠른 년도 생과 같은 학년을 다니는 경우가 가끔 있었는데.. 이렇게 만 나이 도입으로 인해 같이 다니고 있는 친구와 나이가 달라진다면 한국 사회의 오랜 관습상 사회 분위기의 큰 변화를 초래할 것 같기는 합니다. 교육부에서는 초등학교 입학 의무를 규정한 초중등교육법 13조 규정은 만 나이를 규정하는 것으로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

유난히 달라지는게 많은 2023년 아마 정권이 바뀐것도 큰 이유중의 하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에 정부에서 2023년도부터 달라지는 내용을 정리한 책자를 발간을 하였습니다 첨부화일에 참부하여 드릴테니 다운 받으셔서 읽어 보시고 2023년 달라지는 정책들 확인 하셔서 불이익 받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 2023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pdf
10.65MB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